지난번에 말한 대로 7월 30일의 '이시각세계'는 '찢어진 수영복'으로 시작했지만 그에 이어서도 많은 아이템이 있었습니다. 보통 '이시각세계'는 5,6개 아이템으로 구성되는데 그 6개는 다시 3개씩으로 나눠서 처음과 중간에 소개하는 앵커멘트가 들어갑니다.

  그날의 아이템구성은 '찢어진 수영복' - '선탠기계의 발암위험성' - '푸른색 염료의 신경치료효과'에 이어서 후반부엔 '무인공격기와 파일럿의 생활공개' - '마녀선발 오디션'이었습니다.
  제목들만 봐도 알겠지만 전반부 3개의 아이템으로 시청률을 올린 뒤 좀 생각할 내용이 많은 무인공격기 아이템으로 연결시키는 흐름이었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전략이 썩 성공하진 못했습니다. 찢어진 수영복에선 0.7퍼센트의 시청률 급등이 있었고 '선탠기계'아이템은 그 시청률을 그대로 안고 갔으나 '푸른색염료'아이템에선 되려 0.4퍼센트의 시청률 급락이 있었습니다.
  염료아이템은 초콜렛이나 스포츠음료에 쓰이는 푸른염료를 척추가 손상된 쥐에게 주사한 결과 신경치료효과가 탁월했고 대신 작은 부작용으로 아래 사진처럼 쥐의 눈과 귀, 발이 파랗게 변하더라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건강관련 아이템은 요새 시청자들이 워낙 신경쓰는 내용이라 보통 시청률이 오르는데다 푸르게 변한 쥐의 모습도 재밌어서 괜찮을 거라 생각했는데 의외더군요.
  그래서 이상타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지나가던 다른 선배가 보고 한 마디 하더군요.
 "바보, 요새 사람들이 얼마나 쥐새끼를 싫어하게 됐는데, 쥐를 넣었어?, 그것도 몰랐어?"
 그렇군요. 쥐에 대한 혐오가 요새 얼마나 심해졌는지 저도 잠깐 잊었던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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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그러고 나서 이어진 '무인공격기'아이템은 사실 그날 제가 가장 '하고싶었던 이야기'입니다. 얼마전부터 미군이 수천대씩 아프간전장에 투입하기 시작한 무인공격기 '프레데터'.
  탱크잡는 지대공 미사일 매버릭 2기에 500킬로그램짜리 대형폭탄 2기를 탑재한 공격기로 미군의 피해는 없이 탈레반을 공격하는 효과적인 무기입니다. 그러나 얼마전 오폭으로 100명에 가까운 아프간 민간인들의 생명을 앗아간 장본인이기도 합니다.
  이 아이템을 소개한 원재료는 보통의 다른 아이템들처럼 AP통신이나 로이터를 통해 서비스되는 영상은 아니었습니다. 이번엔 CNN의 안보전문기자가 특별리포트로 한 영상을 이용했죠. 원래 60분짜리 다큐로 만든 건 다시 기자가 축약해 30분정도 분량으로 만들어서 CNN의 오후뉴스시간대에 틀었죠.
  주된 내용은 프레데터의 성능과 어떻게 지구반대편 아프간전장에 있는 공격기를 미본토의 기지에서 조종할 수 잇는지 기술적 현황을 소개하는 것이 뼈대였지만 여기에 붙은 이야기들이 몇가지 있었습니다. 먼저 라스베가스에 거주하면서 인근 프레데터 기지에 근무하는 파일럿의 일상, 그리고 무인공격기의 잦은 오폭과 그로 인한 반미감정의 확산, 그리고 군과는 상관없는 기술인력들이 실제론 전쟁의 최일선에서 일하게 된 상황변화 등이 붙어 있었죠.
  특히 제가 주목한 건 출근해서 마치 게임하듯 탈레반에 폭격을 가하고는 집에 퇴근해선 애완견을 다정하게 쓰다듬는 파일럿의 모습이었습니다. 다른 어떤 인문과학적 설명보다 더 적나라한 기술발달과 인간성소외의 사례였죠. 그에 주목해 얘기를 풀어나갔죠.
  전문 뉴스클립 공급 에이전시의 것을 쓰지 않고 다큐성 뉴스를 재가공하다보니 어려움은 컸는데 바로 전문 텍스트가 없었다는 것이죠. 그러다 보니 30분짜리 뉴스를 녹화한 것을 몇번을 돌려보면서 리스닝해서 골자를 뽑아내고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다른 자료와 뉴스도 보면서 기사를 만들어야 해 다른 것보다 시간이 많이 들었습니다. 별것 아닌 건 같지만 새벽에 짧은 시간동안에 아이템 6개를 만들면서 하나에 이정도 노력들이기는 참 힘든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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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그전 3개 아이템을 대중적인 것으로 배치한 뒤 이 아이템을 연결시킨 건 그래도 이것이 나름 생각할 거리를 주는 아이템인지라 되도록 많은 분들이 보라는 의미였죠. 뭐 물론 이 아이템이 나가는 동안 어느 정도 시청률 하락은 있을 것이라고 감안했습니다. 그런데 이 아이템이 방영되는 시청률은 6.7퍼센트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위에 그림에서 보시듯이요.
  위 그림을 클릭하면 자세히 보이지만 왼쪽은 MBC시청률이고 오른쪽은 KBS시청률입니다. 둘째줄 '시청률/점유율'에 나와 있는게 위 시간대의 분당 시청률로 MBC는 6.7이고 KBS는 9.5퍼센트입니다. 한달전만해도 동등했는데 휴가철 등의 영향이 참 큰 것을 보여주죠. 그런데 한가지 특기할 만한건 연령대별 시청률입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4세이상부터 시작해 20대, 30대, 40대 ,그리고 여자의 경우는 50대까지도 MBC의 시청률이 더 높거나 동등합니다. 위의 '쥐아이템'의 시청률그래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단 일부분 남자는 50대와 60대, 여자는 60대, 즉 다시 말해 전체 연령대구분 13개 가운데 단 3개에서만 MBC가 뒤지는데도 불구하고 전체 시청률은 KBS의 3분의 2밖에 안 나옵니다. 그 이유는 그 일부 연령대에서 '너무나 크게 뒤지기'때문입니다. 이 연령에선 특히 60대 이상에선 KBS의 시청률이 MBC의 10배가 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티비뉴스를 주로 이 5,60대가 봅니다. 그러다보니 전 연령대에서 고른 시청률을 보이는 MBC는 맥을 못 추는 거죠. 또 한가지 3,40대에 비하면 오히려 20대에서 MBC와 비교한 KBS뉴스 시청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도 흥미롭죠. 뭐 물론 20대 전체의 시청률자체는 낮지만요.
  이렇게 생산활동에 종사하는 청장년층에서의 시청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보니 예전부터 MBC는 설사 전체 시청률에서 최하위에 머물더라도 광고수주율은 그리 떨어지지 않아왔습니다. 실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계층에서의 시청률이 아무래도 노년층의 시청률보다는 광고효과에 더 중요하니까요.
  그런데 요새는 평일시청률에서 1등을 하는데도 MBC의 광고는 형편없습니다. 시장친화적인 정부가 들어섰는데도 시장과 역행하는 현상이 계속 벌어지는건 워낙 뻔히 이유가 있기에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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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8/13 15:17 2009/08/13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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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샬라르 2009/08/27 20: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돈이 많으면 정말 MBC에 팍팍 줄텐데...그래도 선덕여왕이 50% 찍어주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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